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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유로파5 한글화 및 고려 출시.. 토도키 연전연패.jpg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450310/Europa_Universalis_V/ Europa Universalis V on Steam Use war, trade or diplomacy to satisfy your grandest ambitions and dominate five centuries of history in the newest version of Europa Universalis, Paradox Interactive's flagship historical grand strategy game.store.steampowered.com유로파 5 한글화 예정- 고려 플레이영상 내용보고 흥미로웠던 점 (장문, 스압)스압 주의그냥 유튜브 영상 보고 내용 따라 읊어주는 것에 가까우니까 큰 내용 기대마셈https://youtu.be/zS68S30DND8?si=LZV3SlmhQr2M1YUv Europa Universalis 5 GAMEPLAY Reveal - Economics Focus as KOREA🎥 Twitch: https://www.twitch.tv/generalistgaming🏰 Discord: https://discord.gg/mc9UFPgJmJ💌 Patreon: https://www.patreon.com/GeneralistGaming?️ Strength Yo...youtu.be국가 선택 창 (웹캠이랑 왼쪽 위 스팀 UI는 포함 아님)고려 주위 시장들 (시장 중심지는 고정 아님, 시장이 없는 지역도 존재, 식민지 등에 신규 시장 설립 가능)건물은 업그레이드가 존재하고 한 가지 상품 생산에도 여러가지 방식이 존재함예를 들어서 귀금속 장신구를 만들려면 진주, 보석, 금은 등을 쓸 수 있고 각각 생산 방식마다 결과물이 다름예를 들어서 금이 아니라 은을 주재료로 쓴 귀금속은 Silver-based Jewerly(은제 장신구)라고 따로 표현함거기에 진주, 상아, 보석, 호박 같은 부재료를 더 붙여서 가치를 창출 가능한데 자세한 내용은 추후 서술 조세는 빅토2 마냥 슬라이더 방식으로 징수하고 크게 2종류로 나뉨(계층 세금과 무역 수입)그리고 한반도 전용으로 계층 이름들을 양반(귀족), 중인(시민), 상민(농민)으로 표현함메죽의 통신거리 시스템을 차용해서 무역에도 적용당연하지만 통신이 잘 되는 지역일 수록 시장 접근성이 높고, 따라서 수입과 지출도 증감함16세기도 아니고 13세기 고려에서 후추 내지 고추가 자라는데 고증상으로 말이 안되서어느 쪽이든 천인공노할 일이다(outrageous)라고 표현그 외에는 금, 은, 철, 어류, 모래, 쌀, 생사, 면화, 녹두, 염료, 약재, 가축, 원목, 보석, 점토, 납, 구리, 밀랍, 호박, 향, 차, 석재, 말, 대리석, 모피, 진주, 소금 등 확인고려의 시작 경제 체제는 전통 경제(Traditional Economy), 인구 부양력 상승, 식량과 원재료 생산량을 높이고 대신 건물 건설이 비싸짐훗날 사회 가치(Societal Value)를 자본 경제(Capital Economy)로 바꾸면 양적으로 대폭 강화된 경제정책을 펼칠 수 있음모든 사회 가치는 유로파4 이슬람 율법주의 vs 신비주의 시스템처럼 두 가지 방면이 존재하고 한쪽에 기울수록 효과가 세지는 효과인 듯프로빈스 UI를 보면 경제 체제는 국가 전체 적용보다는 1개 프로빈스, 혹은 1개 문화에 따로 적용되는 거 같은데?고려 단순 지형도, 일본과 더불어 산지와 험지가 드글드글함그러나 강이 많고 강을 통해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접근성과 정부의 통제력(control)은 꽤 좋은 편임통신 지도를 보면 울산은 육로와 강을 번갈아 타면서 개성까지 통신하고, 동래부(부산)의 경우 바다를 통해 통신하는 듯지형도하고 따로 분리된 지도로는 초목 지도(vegetation map)가 있음그것하곤 별개로 고려는 서해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수도가 있고, 따라서 확장 루트는 요동반도와 산둥반도를 추천한다고 함해당 유튜버는 추후 요동반도, 산둥반도, 홋카이도와 만주, 알래스카로 진출했음고려 인구 분포도, 개성 주위 이외에도 전통적인 대도시에 인구가 집중되어있음경상도와 전라도, 평안도도 농지 덕분에 꽤 규모있는 인구를 부양 중강 지도(river map)도 따로 있는데, 그걸 키면 FPS가 떡락해서 안 보여주는 거라고 함통신 지도에서 임진강, 낙동강, 남한강 존재 확인주변 나라들하고 인구 비교이걸 보여주면서 만주에 먹을 땅이 많은 거 같으니까 임진강을 통해서 북부로 진출하겠다는 야망을 선보임낙동강을 통해서도 경상도 부근에 통제력을 행사하면 좋겠다고 하면서, 낙동강하고 남한강을 잇는 운하 건설 계획 언급운하는 모든 국가가 건설 가능하고 따로 특별 프로젝트인건 아님주변 나라들하고 문해율(literacy rate) 비교원나라의 경우 평균 문해율은 20%, 고려 15%, 아시카가 막부 15% 그런데 뜬금없이 사할린이랑 만주에 20% 뭐냐??고려 귀족들은 40% 정도, 승려는 25% 정도가 글을 읽고 쓸 수 있는데, 나머지 인구는 15%임근데 문벌귀족 제도인 고려 양반들이 겨우 40%이라고? 다만 여성까지 포함한 거면 그럴듯한 수치이긴 함그리고 또 고려는 제1시대에서 문자(written alphabet)와 문관 교육(educated bureaucrat)을 찍었기 때문에 문해율 상승에 버프를 받음개발도(development) 지도유로파4 처럼 3종류 개발도가 아니라 1종류이고, 지역에 여러가지 버프를 부여함특이한 점으로는 도시에 사는 군주나 인물들(characters)은 도시의 삶이 안락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더 오래 살 수 있음 ㄷㄷ도시 지도(urban map)확인 가능한 계층 특권(estate priviliege)들특이한 점으로는 고려 귀족은 양반(Yangban), 시민은 중인(Jungin), 농민은 상민(Sangmin)이라 따로 표현함게임 시작 후 건물 건설한 뒤의 건물 지도시장(marketplace)의 경우 통제에 큰 영향을 안 받으니까 시장의 변두리(outskirts of a market)에 지어도 상관없음석공(mason)의 경우 반대로 통제의 영향이 커서 수도 근처에 지어줬음그 외에도 값나가는 금, 후추/고추, 철, 보석, 진주 같은 걸 채취하기 위해 건물을 지어줌석공을 수도 근교에 지어주는 이유는 수도권에 지을 건물들이 많기 때문그리고 석공은 매우 중요한 건물인데, 빅토3처럼 자재 가격이 내려가야 건물 가격이 싸지고, 경제 발전이 쉬워지기 때문이라고 함석공은 추상적인 서비스 상품인 조적조(masonry)를 생산하는 건물이고, 이건 주변 지역과 시장 권역 내의 건설에 쓰임과거제(examination system) 관련 디시전폐지 혹은 계속을 선택 가능생산건물이 있고 해도 교육을 받은 팝이 모자라서 생산력 최대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변경 가능한 법률들임롬하고 매우 유사함, 여기서 왜 Project Caesar라고 명명했는지 깨달았음화제의 '왕 충숙 주상'프로빈스 정책, 지역 칙령을 내려서 임무(task)를 생성할 수 있음해당 임무는 자동으로 그냥 처리되는게 아니라, 조정의 인물을 하나 보내서 현지에서 수행하게 하는 방식임왼쪽 아래의 리스트는 원래 비어있었는데, 새 임무를 3개 만들고 조정에서 관리 3명을 뽑아 지역에 내려가게 해서 수행시키는 모습복식 고증은 대충 어렴풋이 한 듯의회(parliament)를 열 수 있는데 의회를 열 도시를 선택 가능함(수도가 아니더라도 가능)유로파4 의회제처럼 원하는 효과를 받아서 쓰는 용도인 듯도로 건설을 하는 의회 논제(parliament debate)는 중앙집권화 vs 지방분권화 사회 가치에 영향을 미침고려의 경우 시작 시점 기준으로 거의 중앙에 있는 듯여러가지 사회 가치전통경제 vs 자본경제, 혁신 vs 전통, 자유로운 백성 vs 억압된 백성, 금권주의 vs 혈주의, 중앙집권 vs 지방분권 등 다양하게 존재한자 문화권의 경우 중화(sinicized) 사회 가치가 따로 존재하는데, 아마 현지문화 vs 중화문화일 듯중화 문명을 받아들이면 무역, 연구, 행정에 버프를 받는 대신, 주류 문화의 특수효과를 덜 받는 건가?게임이 시작함과 거의 동시에 전통의 시대(Age of Traditions)가 끝나고 르네상스의 시대(Age of Renaissance)가 도래함3가지 중점 중에 원하는 걸 선택하고 선택한 중점은 기술 트리에서 연구 가능한 내용물을 바꿈기술 시스템은 임롬과 매우 흡사함한 시대의 모든 기술을 연구하는 건 매우 힘들고 50%에서 70% 정도를 연구한 다음에, 그 다음 시대로 넘어가는 것이 보통시대가 끝났다고 그 이전 시대의 연구를 통해 얻은 보너스를 잃는 건 아님, 다만 이전 시대의 연구는 더 못하게 되는 듯계층으로부터 대출 받아서 7개 촌락을 마을로 발전시키고, 최종적으론 도시로 발전시켜서 생산 시설을 건설할 계획임도로는 총 4종류 존재자원 생산지에 도로를 지어서 세금 수입(생산량 X)을 늘릴 계획유교 서원(Confucian School)의 효과 목록생산 시설을 지어서 돈을 벌어둔 다음 경제에 도움은 안되지만 사회에 도움이 되는 건물을 지을 차례유교 학교는 한국 전용 건물(Unique to the Koreans)이라고 하는데, 한자문화권이면 다 지을 수 있는 게 아닌건가?이 시대 한자문화권 중 메이저한 유교 국가가 고려 말곤 잘 없어서 그런건가?흑사병 이후 중국이 홍건적의 난으로 혼란스러운 틈을 타서요동반도, 만주, 홋카이도로 진출한 모습수도 개성하고 거리가 너무 멀어서 통제력을 행사할 수 없기 때문에 봉신국을 여러 개 해방함유로파4에서 종속국(client state) 만들 때 커스텀 가능한 것처럼 봉신국의 종류도 설정 가능함건설 자재의 단가를 폭락(collapse)시키고, 생산 시설을 지어서생산 시설에서 나온 돈으로 운하와 도로를 짓고그걸로 더 늘어난 조세를 바탕으로 유교 서원을 지으면서 개발딸 치는 중산지와 험지 vs 평지와 농경지의 개발도 차이가 극명함지금까지는 무역으로 개떡상하면서 수입을 늘려왔는데, 점점 해외에서도 고려산 상품의 수요가 한계에 다다르고 있어서, 무역 수입에만 의존하기에는 어려움이 생겼음.위 스샷에서는 상품 가격 결정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 게임에서는 해외 수요(수출용 수요)는 국내 상품 가격 책정 시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함. 즉, 해외에서 아무리 많은 수요가 있어도 자국 내에서 상품 가격이 크게 오르거나 내리지는 않음. 이 때문에 금값이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임.따라서 국내에서 비교적 낮고 안정된 가격으로 상품을 사들여서 해외에 비싸게 내다 팔면, 엄청난 차익을 남겨먹을 수 있는 구조임.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국내 가격이 낮아야만 좋은 건 아님.만약 국내 상품 가격이 상승해 해외 수출 시 차익이 줄어든다고 하더라도, 오히려 그 상품을 국내 시장에 풀면 판매 수익(value from trade)이 증가할 수 있음. 이유는 간단한데, 가격이 오른 금을 국내의 부유층과 각 계층이 높은 가격으로도 구매하기 때문임.물론 일반적으로는 프로빈스 통제력이 낮으면 국내 무역 수입 규모 자체가 크지 않아서 국내 판매만으로는 큰돈을 벌기 어렵지만, 현재는 고려 각지에 개발딸을 충분히 쳐놨고, 운하와 도로를 깔고 해상 장악력(maritime presence)까지 높여놔서 각지에 대한 통제력이 극도로 강화된 상태임.
결과적으로 지금 상황에서는 금을 해외에 싸게 팔아 얻는 차익보다, 국내에 비싸게 풀어서 얻는 상품 판매 수익이 더 커진 상태임. 그래서 금 가격이 높아져 해외 수출에서의 마진이 줄어들더라도, 전체적인 수입 규모 자체는 거의 변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임.조리있게 설명을 못한 거 같은데 ㅈㅅ 대충 지금까진 해외 수출로 기반을 갖췄고, 이젠 내수시장 돌려도 시장이 성숙해서 괜찮다는 내용임광산 건축 자재로 쓰는 원목이 비싸지고 건물 레벨이 한계에 도달해서, 금 공급을 더 늘리기 힘들어진 상황이라 귀금속 생산으로 눈을 돌리기로 함귀금속은 금을 써서 만들 수 있는데, 금으로 귀금속을 만들 경우 금 값은 높아지고 귀금속 값은 낮아지게 됨즉 귀금속은 수출용, 금은 내수용 및 원재료로 쓰면서 최대 이익을 볼 수 있음금의 기본가는 10이고 귀금속은 5인데, 귀금속 1개를 만들 때 쓰는 금은 0.4개라서 4원을 들여 5원을 창출해낼 수 있음, 거기에 진주, 상아, 호박 같은 걸 부재료로 첨가해서 더 큰 가치를 부여할 수도 있음또 귀금속은 수송하는 데 드는 비용(transport cost, 한 번에 수송 가능한 양을 측정하는 데 쓰이는 수치)이 0.5인데 반해 금은 1임. 즉 한 번 무역할 때 더 큰 수량을 판매 가능하다는 것게다가 금 수출량을 줄이고(가격 상승) 귀금속 수출량을 늘리면(가격 하락), 다른 나라들은 그동안 고려의 금을 사서 귀금속으로 만들어 썼는데 원재료인 금의 값을 비싸게 해서 이걸 훼방 놓을 수 있음(중상주의 무역)유로파5의 무역 시스템은 이렇게 복잡다단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이 유튜버가 한 것은 그냥 광산이랑 운하 도배를 통한 생산량 증대와 통제력 증대에 불과하다고 설명하면서 직접 해보면 전혀 복잡하지 않다고 설명함원나라를 계속 줘패면서 베이징하고 산둥반도를 쳐묵하고, 이젠 동해로 눈을 돌려 만주에 항구를 짓고 무역선을 보내 해상 장악력을 늘리는 중여기에 빡친 명나라가 산둥반도를 공격했는데, 고려 수군이 강하고 원나라가 군사통행권을 안주니까 산둥반도에 좀 진주하다가 그냥 무조건 평화로 끝남신대륙도 발견해서 알래스카에 식민지를 설립했음촌락(rural)에만 건설 가능한 촌락 성당(rural cathedral)을 지으면서가치가 높은 금, 후추/고추를 생산하는 지역과 산지/험지에는 일부러 2등급 정착지인 마을(town)이나 3등급인 도시(city)를 안 짓고 있음마치 고려시대에 특산품 자원을 생산하려고 특정 지역은 향 소 부곡으로 강등하고 유지한 것 같음 ㄷㄷ또 촌락에만 지을 수 있는 건물로는 장터 마을(market village)가 존재함해당 건물은 지역의 노동력을 증대할 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가내수공업으로 다양한 상품을 생산해 현지에 공급함대신 현지 상민들의 힘이 세져서, 양반들이 함부로 힘을 행사하지 못하게 되는 듯빅3의 농노들이 알아서 자원 생산하는 것과 매우 흡사새로 건설한 알래스카 식민지에 시장을 설립했음아직은 무역량이 크지 않지만, 이제 이 시장에서 한반도 시장으로 자원을 수출하게 될거임발해 강역은 물론 알래스카까지 진출하면서 대제국을 이룩한 갓-고려원나라는 촉 지역과 외몽골에서 명나라와 팬티 레슬링을 벌이고 있고아시카가 막부는 점차 지역 다이묘들이 중앙 통제에서 벗어나서 쪼개지고 있음위에서 자주 나온 사회 가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메뉴,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로는...중앙집권화 vs 지방분권화전통주의 vs 혁신주의영성주의 vs 인본주의귀족주의 vs 금권주의농노제도 vs 자유농민호전주의 vs 양보주의질적우위 vs 양적우위공격주의 vs 방어주의육상주의 vs 해상주의자본경제 vs 전통경제개인주의 vs 공동체주의중화문명 vs 비중화문명지금까지 EU5를 해보면서 가장 좋았던 점(가장 인상깊은 점)으로는 게임이 여러 페이즈로 나뉜다는 것이라고 함개발딸, 무역딸, 전쟁딸처럼 한 가지 방식만 계속해서는 장기적 이득을 보기 힘드니까 다양한 방식을 적절히 조합하고, 다른 나라들보다 먼저 상품과 지역을 개척하면서 자신만의 전략을 개발해야만 한다고 함또 선택과 집중이 매우 중요해졌음, 예를 들어서 식민지 개척을 위한 기술들을 계속 연구하면, 생산시설 연구에 쏟을 연구 점수가 부족해져서 못 찍고 다음 시대로 넘어가야 할 수도 있음자신은 아마 계속 EU5 영상을 만들 것이며, 다양한 전략과 팁을 소개할 것이라고 영상을 마쳤음
작성자 : 이지모두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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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한대 맞으면 정신이 좀 들걸 월클병 걸려서 제어가 안됨
조새야 이런넘들 애기듣다가 방송 좆망한다 걸러라
49.142 머니맘충새끼 머니글에만 와서 실드치노
재미가 우선이지 감성이 뭔저냐.
못쳐내. ㅈ같아도 머니거탑이라 할 정도로 쟤 역할이 줜나 큼 ㅎㅎ
빼도됨 갈구기 원툴임
갈구는거 누구나한다..;; - dc App
흥국이편 보면 흥국이는 갈구는 것도 잘하고 다른 애들 견제 안하고 다 받아주더라 ㅋㅋㅋ 능력 차이야 그냥 잘하는게.그거라서 그것밖에 못하는거임
이머니 임채무가 키포인트인데?ㅋㅋ과몰입 비응신들
49.142 머니맘충새끼야 임채무는 키포인트 맞는데 이머니는 갈구기 원툴에 사기급설정 캐릭이라서 문제라고ㅋㅋㅋㅋ 은근슬쩍 이머니도 임채무급으로 올려치기하노
항상 머니는 저랬어 배지터 씨건 가오가이 밥줘영 다 저래서 쫏겨났음 멘트도 잘 안받아주고 견제한다 만약 시즌3 하게되면 이머니 빼야됨
흥국이때 졸 재밋었는데
지금보니 니칸이는 다른애들이랑도 콩트가1도
안되는데
멀바라는거냐
따리수 계속 빠지는 중이고 문학거탑 이머니혼자 욕하고 갈구고 머니찬양하다가 시즌종료한다
니창빠지니까 귀신같이 만따리가는데?ㅋㅋ
니칸이 꽁트안되는걸 이머니한테 뒤집어씌우네 채팅창에도 많이 보이던데 보인다보여
저런것들이 조새방송 망치는넘들이지 ㅋㅋ크루할때도 누구빼라 하더니 빼니까 좆망 ㅋㅋ
게스트한테도 욕박던놈인데 그 인성 어디가겠노 상병아니면 연기도 못해서 바로 퇴출이야
임채무 재평가 가야된다 채무는 누구나 다 티키타카가 되는데 이머니는 자기보다 강한 케릭 오면 상대방 안받아주고 자기 위주로 흘러가게 하자나
먼 재평가야 그냥 올타임 넘버원인데
이머니임채무 똑같다 예전에 오던애들 견제한답시고 꽁트 안받아줬다 채무는 피드백 들었는지 티키타카해주려하는데 이머니는 아직이네
채무도 처음엔 견제 했다가 지금은 잘 받아줌 이머니는 다음 시즌이 있을지 모르지만 1,2 시즌에서 이미지 소모 끝났음
ㅇㅈ채무는 다받아줌
이머니 발톱만큼은 해줘야 되는데, 이건 뭐 상대가 안되니, 결국 화살이 이머니한테 돌아가네 존나 병신같네 인방갤러들ㅋㅋㅋ
이거 알고 니ㅡㅡㅡㅡ창 투입시키자고 한거 아니냐 ㅋ
굿바이머니도 맘에 안들지만 니맘들도 그닥 ㅋ
이상하게 만들어버림
병장이 더 꽁트잘함
이머니 병신
이머니 하루 정도만 빼봤음 좋겠음
그럼 좆망함
누구를 탓 하는거야 시조새는 민심보고 판단한다 이머니한테 휘둘려서 채팅창 물타기하는 개청자가 시발 엠생 좆병신들인거지
주인공병이 심해서 제어가 안됨 ㅋㅋㅋ 시조새도 못말림
이머니는 밑의 사람만 갈굴줄만 알지 윗사람과 티키타카가 불가능해 할수있는건 하극상 원툴이다 조새가 지금이라도 머니를 너프시켜야한다
이머니잘못이아닌거같은데ㅋㅋㅋ 본인들이 못하는거지 와서 잘한애들도 많아 개청자들 물타기가문제지
살아남은 케릭은 후임이나 간부급이야 근데 이머니 동기나 고참케릭은 지 케릭살리겠다고 먹어버리거나 견제하니까 문제인거야
그니까 먹히는애들이 문제인거지 조새가 견제한답시고 부른 애들이 미필 씨건 흥구기에 노잼 제이원 니칸이인데 이게 제대로된 캐스팅이라 생각하냐ㅋㅋㅋ
누가 와도 똑같지 또 새로온 상병이나 병장급 오면 견제 때리고 내보냄 이머니가 애초에 당하는연기를 아예 못하다 보니까 똑같은그림만 계속 나옴 조새가 머니분량을 대폭 줄여버려야함
이머니는 혼자 마이웨이 악역하고 임채무는 간잽이 캐릭터라 이머니만 욕먹고있네 이래서 악역들하기싫어하지
신입상병올때 닥치고견제로 컨셉잡은것같은데
방송으로 재미를 보지 너는 감성을 논하냐
조회수 2천밖에안되는 시른거탑 니들끼리 개념보내고 싸질러라ㅋㅋ
어우 시퀴새끼들 홍보존나하네
정작 이머니도 임채무와 운재쿤이 안받쳐주면 망하는 케릭터다 특히 임채무 의존이 겁나 심해 이말은 즉 이머니도 연기가 안된다는거야 그래서 동기가 들어오면 견제원툴로 가는거고 고참 들어오면 하극상 원툴로 가는거다 지금 이머니 케릭 밸런스가 붕괴급이다 이거 대본수정 아니면 답없다
임채무운재쿤도 애들이 안받아주면 답없는데? 꽁트에서 어느한쪽이 안받아주면 망하는건 다 해당되는말인데
임채무와 운재쿤은 안받아줘도 워낙 다른 케릭들과 티키타카 잘되서 상관없어 막막로 걔네는 누가 받아줘야 되는 케릭이 아니야 조새가 판깔아주면 알아서 잘논다 머니맘충님
아무리 입잘털어도 상대가 안받아줘서 혼자 입털면 웅변하는거랑 뭐가달라ㅋㅋ
진짜 이머니도 지겹다. 맨날 똑같은 잔소리와 폭행, 그리고 상병 쫒아내기는 지루하다. 뭔가 좀 새로운거 없냐?
시조라인 이머니를 잘 모르는 유동들을 위한 팩트체크
1이머니는독사파라고 부천시절 주변비제이들을 정치해 담구기 원툴이었다
2시른거탑2 이전 이머니는 오직 현친인 데포폰하고 단둘이서만 방송하다 50따리로 ㅈ망한 라인내 왕따였다
3시른거탑2에서 자리를잡자마자 가장 먼저 한짓은 이등병들을 쳐내고 현친인 데포폰을 불러들였다
4시른거탑2에서 상병세명 가오가이 씨호창 니홍진은 이머니가 받아주지않고 첫날부터 급발진수준으로 몰아넣어
퇴출당하는데 선봉에서 견제및정치질상황 연출로인해 실제 씨호창 씨건에게 손절당했다 니홍진에게도 손절당할예정이다
5이머니는 시른거탑1시절 역시 상병배지터를 견제및정치질로 묻은바있으며 이후 배지터가 자신보다 따리수가 잘나오자 정치질로 담군적이 있다
6이머니는 앞으로도 영원한 왕따가 될것이다
이머니가 구마적도 안받아줬는대 구마적이 워낙 인재라 티가 덜난거임
브랜뉴~ 썸씽뉴 디퍼런트 왓해픈 뉴노멀 핫캐릭터 신상 말이야. 오늘은 무슨일이 두근두근. 어잉
배우도 보면 조연들이 오래가자나 주연 서포터 잘해주는 사람들이 배우생활도 오래함 방송도 그렇고 주연 역활 하는 사람들 중에 오래가는 사람 몇 안돼지 시른 거탑 끝나면 아무리 컨텐츠라하도 큰 대본만 있고 대부분 리얼리티 애드립인데 ㅋㅋ 당하기만 한 애들은 감정 쌓일수 밖에 없지 끝나고 1-2달 후에 하꼬 되면 그릇이 작은거임 시즌 1때 이미 파악됨
ㅇㅈ 나만느낀거아니내 주인공도 재미가있어야지 재미도없음 - dc App
좆병신 보는 니가 젤 병신
하루종일 병신거탑 보는 새끼가 이머니란애 ㅇㅈㄹ 하노ㅋㅋ
모르는척 개역겹네
ㅇㅈㅋㅋ 이머니 구례때도 그렇고 견제 오지게해서 다른애들 꽁트 안받아줌 ㅋㅋ 욕심 그득그득
개 빙시들
조새가 니칸이랑 이머니 보자마자 대립잡고 싸우라고 스토리준거
니칸이가 방송에서 말하자나 지금
욕 협박 쪽지가 100통이 넘게 왓다는데..
누구나 민심 좋은 케릭터 하고싶지
평소에 조새똥꼬 ㅈㄴ 빠는앤데
조새 지시 없이 혼자 저런다는게 말이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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